[서울=뉴시스](사진=유토이미지)2026.07.23. 식단에 콩을 조금만 더해도 콜레스테롤 수치와 체중이 개선될 수 있다는 의사의 조언이 나왔다.21일(현지시간) 영국 매체 ‘더미러’에 따르면 틱톡에서 50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며 ‘닥터 라지’로 알려진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 외과의 라잔 카란 박사가 식단에 콩을 더 늘릴 것을 권했다. 고기 일부를 콩으로 바꾸면 식이섬유 섭취는 늘리고 포화지방 섭취는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카란 박사는 2025년 유럽영양학저널에 실린 연구를 근거로 제시했다. 이 연구는 남성 52명이 일주일 식단에서 붉은 가공육 200g을 같은 양의 완두콩과 파바콩으로 바꿨을 때 나타나는 변화를 살폈다. 그는 “예전처럼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이라면, 이 간단한 대체만으로도 건강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그는 헬싱키대 연구진의 실험 방식도 소개했다. 그는 “남성 51명에게 붉은 육류와 초가공육 섭취량을 주당 200g, 즉 7온스로 줄이도록 지시했는데, 이는 총 단백질 섭취량의 5%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동시에 참가자들은 특히 완두콩과 파바콩 같은 콩류를 총 단백질 섭취량의 20%에 해당하는 양만큼 더 먹었으며, 닭고기·달걀·생선 등 다른 단백질 공급원은 평소대로 계속 먹었다”고 덧붙였다.결과는 예상보다 뚜렷했다. 그는 “콩으로 대체하는 것 외에는 참가자들에게 식사량을 줄이거나 칼로리를 제한하라는 지시는 없었지만, 불과 6주 만에 평균 1㎏의 체중이 줄었다”고 말했다. 변화는 체중에서 그치지 않았다.콜레스테롤과 철분 수치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그는 “연구가 끝날 무렵, 콩류를 섭취한 참가자들의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동시에 참가자들의 철분 수치도 개선됐다. 붉은 고기가 식이 철분의 좋은 공급원으로 여겨지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놀라운 결과”라고 덧붙였다.카란 박사는 이를 근거로 콩류 섭취 확대를 권장했다. 그는 “우리는 모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포화지방을 섭취하고 있는데, 고기의 일부를 콩으로 대체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구체적인 조리법도 제시했다. 그는 “다음에 스파게티 볼로네즈를 만들 때 다진 소고기 양을 절반으로 줄이고 콩으로 채우면, 콩은 사실상 맛이 거의 없기 때문에 거의 눈치채지 못할 것”이라며 “게다가 식이섬유와 폴리페놀, 그리고 포화지방이 없는 단백질 공급...
“고기 절반을 콩으로 바꿔라”…체중 줄고 나쁜 콜레스테롤 ‘뚝’
2 weeks ago
37
Related
[크립토퀵서치] 경찰청 디지털자산 보관, 업비트 커스터디란?
5 hours ago
4
[주간보안동향] 삼프로TV, 개인정보 유출…카드정보 317명 노출 外
7 hours ago
5
[주간스타트업동향] 아이에이·리벨리온, 국산 NPU 기반 ‘네오큐브’ 공동 사업화 外
8 hours ago
5
“GPU보다 데이터 패스” 한국오라클, 액셀러론·AI 데이터 플랫폼으로 ‘실행형 AI’ 승부수
10 hours ago
5
19년간 정자 못 찾았는데…AI가 찾아낸 ‘극소량 정자’로 딸 얻었다
11 hours ago
3
“하루 종일 명상했더니”…7일 뒤 뇌에서 나타난 뜻밖의 변화 [건강팩트체크]
11 hours ago
4
질식소화포부터 배터리셀 덮는 캡슐까지…전기차 화재 대응 기술의 진화
12 hours ago
4
AI 에이전트 시대 이끌 미래 인재 한자리에… ‘2026 AI·SW중심대학 디지털 경진대회’ 막 내려
13 hours ago
8
Tips
click
Trending
Popular
필리핀 “中 관영매체, 필리핀인을 원숭이로 묘사…인종차별”
3 weeks ago
154
北핵실험 연구한 美학자, 中에 20개월째 구금…외교문제 비화
4 weeks ago
123
© Clint's Theme Park 2026. All rights are reserved

![[크립토퀵서치] 경찰청 디지털자산 보관, 업비트 커스터디란?](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26/08/12/134466575.1.jpg)
![[주간보안동향] 삼프로TV, 개인정보 유출…카드정보 317명 노출 外](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26/08/12/134465742.1.jpg)
![[주간스타트업동향] 아이에이·리벨리온, 국산 NPU 기반 ‘네오큐브’ 공동 사업화 外](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26/08/12/134464920.1.jpg)


![“하루 종일 명상했더니”…7일 뒤 뇌에서 나타난 뜻밖의 변화 [건강팩트체크]](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26/08/12/134462756.3.jpg)











English (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