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7월 14일)

3 weeks ago 1

사회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7월 14일)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1일부터 유럽연합과 멕시코에 각각 30%의 상호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며, 한국과 일본에 이어 동맹국까지 관세 대상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이재명 정부는 전시작전권 환수와 관련하여 미국 정부와의 협의가 없다고 밝혔으며, 새 정부 출범 이후 이 문제를 통상 협상 테이블에 올리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의대생들이 전면 복귀를 선언함에 따라 장기화된 의정갈등의 해소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전공의의 복귀와 관련한 요구 조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회원용

핵심 요약쏙은 회원용 콘텐츠입니다.

매일경제 최신 뉴스를 요약해서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선사시대 고래사냥 장면을 담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그림이자, 당시 생활문화를 생생히 묘사한 ‘반구천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12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한국 반구천 암각화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2년전 가야 고분군에 이은 한국 문화유산의 17번째 쾌거다. 사진은 높이 약 4.5m, 너비 약 8m 암면에 바다동물과 육지동물 등 그림 312점이 새겨진 암각화를 12일 가까이에서 본 모습.  연합뉴스

선사시대 고래사냥 장면을 담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그림이자, 당시 생활문화를 생생히 묘사한 ‘반구천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12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한국 반구천 암각화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2년전 가야 고분군에 이은 한국 문화유산의 17번째 쾌거다. 사진은 높이 약 4.5m, 너비 약 8m 암면에 바다동물과 육지동물 등 그림 312점이 새겨진 암각화를 12일 가까이에서 본 모습. 연합뉴스

1.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달 1일부터 유럽연합과 멕시코에 각각 30%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과 일본에 이어 동맹국까지 관세 대상에 포함시키며 시행까지 남은 3주동안 압박 수위를 최대로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멕시코에 공장을 둔 한국 기업들에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2. 이재명 정부는 전시작전권 환수를 위해 미국 정부와 협의 중인 사안은 없다고 선을 그어 말했습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미국과의 통상 협상 테이블에 전작권 환수 문제를 올리지도, 별도 협상을 통한 논의도 없다는 설명입니다.

3. 이재명 대통령이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부·처·청 차관급 12명에 대한 인선을 단행했습니다. 특히 병무청장에 첫 여성 청장을 임명하는 파격을 선보였습니다.

4.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보이스피싱 누적 발생 건수는 35만2112건, 관련 재산 피해는 작년까지 5조 7136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최근 AI기술을 활용한 딥페이크·딥보이스가 보이스피싱에 활용되며 실제와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발전하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이스피싱 범죄 발생에 책임이 있는 통신사·금융사는 이를 방관하고 있으며 정부는 이를 방치하고 있습니다.

5. 1년 가까이 학교를 떠났던 의대생들이 전면 복귀를 선언하며 장기화된 의정갈등이 수습될 수 있을거란 기대가 생기고 있습니다. 의대생 단체는 국회와 정부를 믿고 학생 전원이 학교로 돌아가 의료 시스템 정상회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의정갈등의 마지막 열쇠로 평가되는 전공의 복귀와 관련해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어떤 요구조건을 들고 나올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좋아요 0

Read Enti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