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종목 Pick은 퀀트 알고리즘 분석 전문업체 코어16이 기업 실적, 거래량, 이동평균선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 국내외 유망 투자 종목을 한국경제신문 기자들이 간추려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월요일과 수요일에는 국내 종목 3개,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해외 종목 3개를 제공합니다.
코어16의 퀀트 알고리즘 'K-EGO'는 12일 국내 주식시장에서 카페24와 네이처셀, 펩트론을 유망 투자처로 꼽았다.
카페24 - 주가 반전 기회 모색
전자 상거래 업체 카페24는 지난달 30일 '샹드 모멘텀 오실리에이터'가 기준선인 50 아래로 내렸다. 상승세가 꺾이고 매도세가 강해졌다는 의미다. 하지만 지난 8일엔 다시 '돈치안 채널'이 20일 기준 상향 돌파하는 등 주가의 반전 가능성이 커졌다. 이날을 기준으로 20일 중 가장 높은 가격을 넘어섰다는 의미다. 통상 이 경우 주가의 새로운 상승 흐름이 찾아올 수 있다고 본다.
위험 대비 수익률 지표인 '샤프지수'도 1.93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다. 카페24는 최근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시장 추정치에 거의 근접한 성과를 내놓았다. 하지만 투자자들의 기대치에는 부합하지 못하며 주가가 9일 24.47% 폭락하기도 했다. 증권가에서도 퀀트 지표와 마찬가지로 주가 잠재력이 있다는 분석이 많다. 유튜브 쇼핑 활성화에 따른 사업의 동반 성장이 기대돼서다.
네이처셀 - 과매도 구간 지나는 중
바이오 기업 네이처셀은 지난달 30일 '디마커' 지표가 14일 기준 0.3 아래로 하락했다. 이 지표에 따르면 네이처셀은 과매도 구간에 접어들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 2일에는 하루 만에 주가가 5.73% 상승하는 구간이 나타나 투자자 이목을 끌기도 했다. 샤프지수도 1.57로 준수하다는 평가다. 사업적으로는 미 식품의약국(FDA) 허가에 도전 중인 치료제가 있다. 지난 22일엔 국내서 진행된 이 회사 퇴행성관절염 줄기세포치료제의 임상 3상 시험이 FDA 품목 허가를 위한 최종 시험으로 인정됐다는 보도가 있었다.
펩트론 - 변동성 견디면 수익 가능성
펩트론은 변동성을 감내할 수 있는 투자자라면 베팅해볼 만한 종목으로 분류된다. 이 회사 주가는 지난달 30일 6.85% 급락했다. '아룬' 지표가 지난 2일 50을 하향 돌파하기도 했다. 상승 추세가 약해지고 있다는 신호다. 다만 샤프지수가 2.3으로 우수하다. 샤프지수가 2를 넘는다는 것은 불안정한 주가 추세 속에서도 뛰어난 수익률을 보인다는 의미다. 실제로 펩트론 주가는 지난달부터 등락을 거치며 85.87% 상승했다. 최근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5)에서 항체약물접합체(ADC) 증강제 플랫폼을 선보이기도 하는 등 추가 모멘텀(동력)이 있다.
이시은 기자 s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