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은기 한국협업발전연구원 회장(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이 16일 대한민국브랜드협회가 주최한 '2025 대한민국브랜드대상·대한민국ESG경영대상' 시상식에서 국회 국방위원장상을 수상했다. 꾸준한 국방안보 정책자문과 국군장병 지원 활동 공적을 인정 받았다.
대학총장과 중앙공무원교육원장을 역임한 윤 회장은 교육을 통한 사회공헌을 주장하고 실천해 왔다. 지난 40년동안 육해공군해병대 전후방 부대에서 300회 이상 강연했고 국군방송 '병영칼럼'을 통해 국군장병을 응원해 왔다. 합참·육군·공군·해병대 정책발전자문위원으로도 활동했다. 현재 공군정책발전자문위원장, 육군협회 고문, 공군전우회 자문위원, 육군사관학교 발전자문위원, 국방전우신문 논설위원으로 활동중이다.
공군 학사장교로 군복무를 마친 윤 회장은 공군순직조종사 유자녀를 돕는 '하늘사랑 장학재단' 에 매년 1000만원씩 10회에 걸쳐 총1억원의 장학금을 기탁한 바 있다.
윤 회장은 “나라는 군이 지키고 군은 국민이 지켜야한다는 신념으로 늘 국군장병을 응원하고 있다” 며 국방안보없이는 자유도 평화도 번영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평생 군인으로 살고있다. 젊어서는 현역 군인이고 전역후에는 예비역 군인이다”고 덧붙였다.
성일종 국회 국방위원장은 평생을 국방안보 정책지원과 국군장병을 응원해 온 일은 투철한 애국심과 사명감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면서 공적을 높이 평가했다.

이준희 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