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외 통합QR 중계를 위한 'ROAD'서비스를 제공하는 큐뱅(대표 강신혁)은 유니바 페이캐스트(UNIVA PAYCAST Ltd.)(대표 나카오 슈헤이(Nakao Shuhei))와 한국-일본 간 크로스보더 QR결제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ROAD'와 제휴돼 있는 국내 은행 및 간편결제사 고객이 일본의 유니바 페이캐스트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QR결제 서비스 사용 △유니바 페이캐스트 제휴 일본 간편결제 고객이 국내의 'ROAD' 가맹점에서 QR결제 서비스 사용 △글로벌 매입 사업 협력 등을 위해 양사의 솔루션 연계 등 상호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유니바 페이캐스트는 캐널시티 하카타, 키지마코겐(Kijimakogen) 놀이공원, 그라프(Graff) 긴자, 츠루동탄 등 다양한 카테고리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ROAD' 제휴 국내 은행 및 간편결제사 고객들이 유니바 페이캐스트 가맹점에서 QR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ROAD' 서비스는 한 개의 QR을 통해 전세계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한 QR결제 네트워크를 국내외 은행 및 간편결제사에 제공하고 있으며, 'ROAD' 서비스 확장을 위해 전 세계 각 국가의 사업자와 연계해 QR가맹점을 확대하고 있다.
강신혁 큐뱅 대표는 “'ROAD' 서비스는 교통, 편의점, 약국, 병원, 요식업, 커피 프랜차이즈 등 국내 ROAD 가맹점 내 QR결제를 지원하고 있으며 유니온페이(UnionPay), 위챗페이(Wechat Pay)뿐만 아니라 올해 5월부터는 알리페이플러스(Alipay+), 라인페이(LINE Pay) 등과의 제휴를 확대해 한 개의 QR코드를 통해 다양한 방한 외국인 관광객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ROAD' 서비스는 유니온페이와 제휴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해외 간편결제사 및 PSP와 제휴를 통한 해외 가맹점 확보로, ROAD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국내 여러 은행 및 간편결제사 고객들이 해외에서 불편 없이 QR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