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하우시스 '솔라시스템 루버'…KS인증 획득했다

4 days ago 4

KS 인증을 획득한 LX하우시스의 '솔라시스템 루버'./제공=LX하우시스

KS 인증을 획득한 LX하우시스의 '솔라시스템 루버'./제공=LX하우시스

LX하우시스의 BIPV(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 시스템·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제품인 ‘솔라시스템 루버’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KS(국가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국내 루버 형태의 BIPV 제품들 가운데 KS 인증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솔라시스템 루버’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에 공기 순환을 위해 설치된 루버의 블레이드(날개)에 태양광모듈을 적용한 신재생에너지 기술 제품이다. 루버(Louver)란 아파트·주상복합·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에 공기순환 및 온도조절 등의 목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알루미늄 소재의 블레이드(날개) 결합형 모양의 형태가 일반적이다.

이번에 ‘솔라시스템 루버’는 BIPV제품들에 요구되는 전기·구조·안전 성능 분야의 KS규격(KS C 8577) 21가지 항목 테스트 결과 태양광모듈의 기능(전기적 요구사항)과 건축자재로서의 기능(구조적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 KS 인증에 합격했다.

KS 인증을 획득한 LX하우시스의 '솔라시스템 루버'./제공=LX하우시스

KS 인증을 획득한 LX하우시스의 '솔라시스템 루버'./제공=LX하우시스

특히 공용계통(Public System) 연결 뿐만이 아니라 세대계통(Unit System) 연결도 가능해 까다로운 BIPV제품의 전기적 성능 관련 KS 인증 심사를 통과했다. 기존 공동주택의 옥상 및 건물 외벽에 대규모로 설치되는 BIPV제품들의 경우 공용공간(복도·엘리베이터 등)용 계통 연결로만 설치가 가능했다.

반면 ‘솔라시스템 루버’는 세대계통 연결이 가능하기에 세대별로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고 소비를 절감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별 인버터 사용으로 이상 상황 발생 시 급속 차단이 가능해 전기적 화재 안전성을 높일 수 있었다.

LX하우시스 관계자는 “이번 KS 인증 획득을 계기로 신축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솔라시스템 루버’의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신재생에너지 제품임은 물론 시공 및 유지관리 편의성, 화재 안전성까지 장점이 확실한 만큼 건설현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어 향후 정부의 제로에너지 건축물 확대 정책에도 적극 기여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LX하우시스는 지난해 ‘서울특별시 환경상’에서 ‘솔라시스템 루버’ 제품이 서울시의 제로에너지건물 의무화 및 탄소중립 정책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아 환경기술·경영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Read Entire Article